취미

인쉬(YINSH) 보드게임

Kim in Global 2021. 4. 1. 12:48

내 인생은 보드게임을 알기 전과 후로 나뉜다. 

이전에 보드게임이라는 인식 자체가 지루하고 범생이들이 즐겨하는 게임이라고 생각했었다. 흥미조차 없었다. 그러나 왓챠 드라마를 보던 중에 인물들이 보드게임 딕싯을 하는 장면을 보고 보드게임을 하면 재밌나 하는 궁금증이 생겼다. 관심이 가니 유튜브로 보드게임 룰 몇 개정도 찾아보다가 게임 룰을 완전히 외우고 나서 보드게임을 좋아하는 친구와 같이 보드게임을 다루는 카페에 가서 스플랜더와 루미큐브를 했다. 여태껏 온라인 게임만 해왔었는데 이건 나에게 진정으로 새로운 영역에 눈을 뜨게 해 준 기분이었다. 그날은 너무 재밌게 즐겼다. 이제는 집에 보드게임 몇 개를 사두고 가족들에게도 하는 법을 알려주어 오순도순 뭉쳐서 게임을 가끔 즐긴다. 

웬만한 인기 있는 보드게임은 중고로 쉽게 구할 수 있다. 그러나 인쉬는 인기 있는 게임임에도 중고로 나온 게 많이 없기 때문에 정가 주고 구입해야했다. 

 

사족이 길었다. 다만 이런 기분을 느끼는 게 오랜만이라 신났기 때문에 꼭 어딘가에 쓰고 싶었다. 오늘은 사두었던 보드게임 중에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인쉬하는 법을 포스팅하겠다.

 

 

 

인쉬는 룰은 간단하지만 꽤 머리를 써야하는 게임이고 게임을 하면서 상대의 전략도 훔쳐보는 재미가 있기에 한번 빠지면 계속 생각나는 아주 매력 넘치는 2인 보드게임이다. 

박스 디자인조차 너무 멋있다. 구성품은 더 멋있다. 

뚜껑을 열면 설명서와 게임판이 먼저 보인다.

 

구성품으로는 게임판, 고리 5개씩 총 10개, 흑백알, 주머니 그리고 설명서로 돼있다.

먼저 게임판을 먼저 펼치고 각각 어떤 색을 할지 정한다. 

그리고 고리를 세팅하는데 고리는 순서가 되면 하나씩 원하는 교차점에 배치한다. 

각각 고리 세팅을 마친 모습

고리는 임의로 두는 것이기에 몇 판 해보면 어디에 고리를 둘지 어느 정도 감이 잡힌다.

 

자기 순서가 되면 주머니에서 흑백알을 하나 꺼내 내 고리들 중 한 곳에 넣고 고리까지 이동하면 끝.

  (흑백알을  넣고->고리 이동)

고리를 이동시킬 때, 내가 있던 교차점에서 선이 이어진 곳이면 몇 칸을 움직여도 다 가능하지만 선을 따라가다가 임의로 꺾는 행위는 불가능하다.

내가 화살표가 가리키는 고리를 이용한다면, 고리의 이동경로는 반투명으로 표기된 곳까지만 가능.  

가장 중요한 건, 고리는 고리를 넘을 수 없다는 것.(내 고리든 남의 고리든 넘을 수 없다.) 

그러나 고리가 이미 놓인 흑백알을 넘을 수는 있는데 이때 넘어간 흑백알을 다 뒤집어준다. 그리고 고리가 흑백알을 넘을 시는 제약이 있는데 넘어간 알 바로 직접까지만 이동할 수 있다.

고리가 흑백알을 넘어갈 때 넘어간 알들을 전부 뒤집어준다.
이런 식으로 내 색의 흑백알이 5개가 오목처럼 이어지면 그 5알을 회수하고 가장 최근에 썼던 고리 하나를 아래의 사진처럼 위치시킨다.

위 사진처럼 오목을 만들고 썼던 고리를 내 자리 고리 칸에 채운다.

내 고리 세 개를 상대보다 먼저 채우면 승리한다.

 

게임을 하다 보면 아래의 경우가 생길 수 있다.

  • 케이스 1 : 인쉬의 룰은 '5개 1줄이 만들어지면, 1줄이 된 흑백알을 제거하는 것'이다. 따라서 둘 중 하나를 제거하게 되면 나머지 1줄은 5개 1줄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게 되므로 2줄로 쳐주지 않는다.
  • 케이스 2 : 5개 이상이 1줄이 되면, 본인이 원하는 5개를 제거한다. 단, 제거할 땐 반드시 5개가 이어지도록 제거해야 한다.
  • 케이스 3 : 요약하자면, 5개 1줄이 완성되기 일보 직전의 상태. 바꿔말하면 아직 완성이 안된 줄이다. 상대방이 '이 케이스'를 만들었다면 당장 고리로 흑백알을 뒤집어서 1줄이 만들어지는 것을 방해하도록 하자.

 

인쉬는 요약하자면 이런 게임이다.

 

승부욕 자극하는

복잡하지 않은 룰

머리 쓰는 게임

여러 가능성을 만들 수 있는

길지 않은 플레잉 타임

 

 

 

참조

namu.wiki/w/%EC%9D%B8%EC%89%AC

www.boardspace.net/yinsh/english/rules.htm

 

Yinsh: I play the game

Can you find a bit of order amongst the chaos? The fifth game of Project GIPF. For 2 players. Sometimes you'll have the impression that there is nothing but chaos on the board. You line up a few of your pieces-and the next thing you notice is that they hav

www.boardspace.net